관련사이트
골다공증 정보

"골다공증이란 말 그대로 뼈에 구멍이 많이 생겨 뼈가 약하게 되어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된 상태를 말하는 뼈의 병입니다. "

골다공증이란 말 그대로 뼈에 구멍이 많이 생겨 뼈가 약하게 되어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된 상태를 말하는 뼈의 병입니다. 뼈에는 원래 구멍이 있긴 한데 이러한 구멍이 과도하게 많아지고 뼈 양이 적어지면서 구조적으로도 여러 가지 면에서 뼈가 약해지면 골다공증이 됩니다.

골다공증은 특징적으로 증상 없이 진행됩니다. 골절이 일어나야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하는데, 척추 골절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진행됩니다. 골다공증성 골절은 흔히 손목, 척추, 골반골에 일어납니다. 손목 골절은 주로 중년 여성에서 나타나는데, 넘어지면서 손을 짚다가 발생합니다. 이어서 좀더 나이가 들면 척추 골절이 발생하여 허리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더 진행되면 골반골절이 일어납니다.

손목 골절의 경우 큰 장애를 초래하진 않지만 척추 골절은 점점 키가 줄어들고 허리 통증이 생기며 척추가 휘어 꼬부랑 할머니 가 되게 하고 지팡이에 의존하게 합니다. 골반골절의 경우 장기간의 침대에 누워있게 되어 1년 내 20% 가량이 사망하게 되는 등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다행히 과거에 비해 골다공증성 골절에 대한 수술적 치료도 많이 발전 되었고 골다공증 치료제도 많이 개발되어 이전에는 노인에서 뼈가 더 줄어들지 않으면 다행이라 생각했으나 약물 치료로 뼈의 양을 더 늘리고 골절을 예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히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노인들의 사회 생활이 왕성해지면서 건강한 뼈는 건강한 체형이나 만성 통증의 예방을 위해서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증상이 나타난 후 치료는 너무 늦게 되는 일이 많으므로 미리미리 골다공증에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